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이현숙 칼럼] 민감한 피부의 화장품 선택 <자외선 차단제>

페이지 정보

21-05-27 15:18 오라클피부과 조회653회

본문

08d146822a30096f93b4cf9abaab98d2_1622096258_0832.png 



하와이나 팔라우에서 일부 선크림의 사용을 금지한다는 것을 알고 계시나요?

해양생태계 보존을 위해서인데요. 산호의 백화현상이 생긴 원인이 자외선 차단성분의 독성성분 때문인 것이 밝혀졌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2018년부터 하와이는 옥시벤존(벤조페논-3), 옥티노세이트 라는 자외선차단제 성분이 들어있는 선크림의 판매와 사용을 전격 금지했고, 이어서 팔라우에서는 좀 더 많은 성분, 자외선 차단성분(옥시벤존, 옥티노세이트, 4-메틸벤질리덴캠퍼) 방부제성분(부틸파라벤, 벤질파라벤, 메틸파라벤, 트리클로산, 페녹시에탄올) 등의 자외선 차단제를 금지시켰어요. 이 성분들은 대부분 화장품 선택할 때 피해야 하는 20가지 유해성분과도 일치해요. 

20가지 유해성분 중에 2가지가 자외선 차단성분인데,. 옥시벤존(벤조페논-3), 부틸메톡시벤조일베탄(아보벤존)이 문제인데요. 아보벤존은 수영장 소독 성분인 염소와 만나면 발암작용을 할 수 있다고 해서 최근에는 한국 화장품에서는 잘 쓰이지 않지만 간혹 외국 화장품에서는 아직도 쓰이고 있어요. 옥시벤존은 장기간 사용시 내분비계 호르몬 교란을 일으킬 수 있고, 눈 시림, 광과민 반응을 유발할 수 있어요.

그런데 이 두가지 성분 말고도 화학적자외선 차단제 성분이 이렇게 많은데, 예민한 피부에 대해서는 자극을 유발할 수가 있어요. 그래서 민감하신 분들은 자외선 차단제를 선택할 때 물리적 자외선 차단제를 써야 한다고들 하는 거구요.

또, 민감하신 분들은 물리적 자외선 차단제를 선택한다고 해도 몇가지 다른 주의사항이 있어요보습편에서 다뤘듯이, 천연오일이나 향료, 방부제 성분이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고, 눈시림 현상이 생길 수 있어요. 또 발림성! 이게 화장품을 선택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 중에 하나인데요. 즉 화장이 잘 먹었느냐 하는 부분 말이에요. 특히 썬크림은 화장의 베이스로 작용하기 때문에 발림성이 나쁘면 절대 쓸 수가 없어요. 그런데 물리적 자외선 차단제의 최대의 단점이 발림성이 떨어지고 백탁현상이 있다는 건데요. 이를 만회하기 위해 PEG(계면활성제 성분)와 미세플라스틱이 많이 사용되요. 이런 성분들도 장기적으로 피부장벽을 망가뜨릴 수 있죠.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첫째, 물리적 자외선차단제 베이스를 선택할 것! 

둘째, 발림성 때문에 PEG나 Methicone(실리콘오일)이 전혀 안들어간 화장품은 없을 것 같아요. 그러므로 PEG-… 가 최대한 적게 들어간 자외선 차단제를 고를것

셋째, 롱 래스팅, 워터프루프는 닦아내기 힘들어 민감한 피부에 더 자극을 줍니다. 화장이 잘 지워지는 washable을 선택할 것

넷째, 민감하신 분들은 SPF 지수가 너무 높은 것은 화학적 자외선차단성분이 섞여 있기가 쉬으니 SPF 30 이하로 선택하고, 야외 활동 중에는 자주 덧발라 줄것

다섯째. 젤타입, 엣센스 타입보다는 크림타입에 조금 백탁이 있다 싶은 것이 자극이 덜해요.

마지막으로 SPF 지수, PA지수 라는 것이 있는데요. 자외선 차단 효과를 나타내는 기준이고, 화장품 용기 표면에 자외선 차단지수가 보통 써있지요.

SPF는 자외선B에 대한 차단지수이고 이것은 15,20,30,50 숫자로 표시하고, PA는 자외선A에 대한 차단지수 이것은 +, ++, +++로 나타내는데요. 흔히 SPF30은 SPF15에 비해 2배 강한 자외선 차단효과를 지니는 것 같이 생각할 수 있지만 실제 그렇지 않아요. SPF 15가 94%, SPF30이 97%, SPF50이 98%의 차단율을 보입니다. 큰 차이 없죠? 근데 이게 1cm2당 2mg을 발랐을 때 얘기에요. 엄청 많은 양이거든요. 과학적인 수치이지, 일상생활에 적용하기는 힘든 수치랍니다. 그래도 너무 걱정하실 필요는 없어요. 보통 여자분들은 썬크림 1개만 바르지 않고 썬크림 차단 효과가 있는 베이스나, 파운데이션, BB를 덧바르기 때문에 적당한 자외선 차단 효과를 볼 수가 있거든요. 다만 피부가 예민하신 분들은 SPF30 이하를 선택하고 야외 활동중에는 자주 덧바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양산이나 모자 같은 물리적인 차단도 함께하시구요.